[주식시황] (5월 다섯째주)이수화학, 한진칼우 강세
본 주간시황은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 코스피의 수익률은 1.66%였습니다. 이번 주는 미국 부채한도 협상이 타결되면서 글로벌 증시가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두바이유 현물의 수익률은 -6.6%이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두바이유 현물은 OPEC+ 일부 회원국의 감산 결정과 미 부채한도에 대한 합의 등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특히, 미 부채한도 합의안 통과에 대한 불확실성과 중국의 제조업 PMI가 시장 예상보다 낮게 나타나 원유 수요 감소가 우려되는 등의 요인이 유가 하락을 겪었습니다.
- 터키 리라의 수익률은 4.38%였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의 포퓰리즘 경제정책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미국 달러화당 터키 리라화 환율은 20리라까지 치솟았습니다.
- 일본 엔의 수익률은 -0.6%였습니다. 이번 주 일본 엔은 미국 달러와의 환율 변동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최근 일본 주식시장이 상승하면서 추가적으로 엔 매도, 달러 매수의 외화선물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는 주가 상승과 함께 엔화 약세로 연결되기 때문이라고 설명되었습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 이수화학의 수익률은 30.12%로 상승했습니다. 이수화학은 지난달 27일부터 신주권 변경 상장일 전일까지 주권매매거래가 정지되었으며, 거래재개일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쏠리고 있습니다. 이수화학의 주가는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인적분할 후 변경상장한 이수화학과 재상장한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거래재개 첫날 동반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 한진칼우의 수익률은 23.3%였습니다. 한진칼은 대한항공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데, 이번 주 초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합병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진칼과 한진칼우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 홈캐스트의 수익률은 32.41%로 상승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코스믹이 홈캐스트 경영권 양수도 과정을 진행 중인 가운데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CSA 코스믹의 재무건전성이 개선될 것이란 기대가 나오는 반면, 홈캐스트가 과거 주가조작 사태로 인해 대량 선취매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 TIGER 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의 수익률은 13.72%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시장 상황과 함께 전기차 및 2차전지 관련 업종의 성장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 KC코트렐의 수익률은 -21.4%로 하락했습니다. KC코트렐은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을 목적으로 약 3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KC코트렐의 주가 하락세는 이번 유상증자 결정 이전부터 지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향후 주가 변동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 국보의 수익률은 -14.48%로 하락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MOU, MOA 체결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급등세를 탔던 국보와 웰바이오텍은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 삼성제약의 수익률은 -8.03%로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 삼성제약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GV1001의 국내 임상 개발 및 상업화 권리에 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젬백스앤카엘과 글로벌 제약사에도 자사가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기술 이전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후 삼성제약의 주가는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 피씨엘의 수익률은 -14.86%였습니다. 이유는 운영자금 및 채무상환 자금 조달을 위해 260억 3600만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투자 심리가 악화되어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