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6월 첫째주) 메타랩스 석경에이티 강세
본 주간시황은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 두바이유 현물의 수익률은 6.28%였습니다. 사우디의 감산 발표로 두바이유 현물은 대폭 상승했습니다. 이번 주 미 에너지정보청의 발표에 따르면 미 원유 재고는 전주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두바이유 현물은 0.91달러 상승한 75.22달러에 마감했습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 메타랩스의 수익률은 39.88%로 상승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유지헌 대표이사의 사임으로 하지성 대표이사가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되었습니다. 메타랩스는 국내 1,2위 모발이식 중점 진료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신임 대표이사 선임을 통해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메타랩스의 실적 개선과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라이온켐텍의 수익률은 45.4%로 큰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자사주 소각 소식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석경에이티의 수익률은 31.92%로 상승했습니다. 이번 주 초에는 석경에이티가 나노 기술 기반 2차전지 필수 소재 독과점 위치를 선점할 것이란 증권가 전망이 나와 강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하나증권은 내년 신규 공장 증설과 이차전지 등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 인산가의 수익률은 37.35%로 상승했습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가능성 보도로 인해 소금 관련주로 분류되어 더욱 주목받았습니다.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 현대비앤지스틸우의 수익률은 -15.79%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관리종목 지정 위기와 상장폐지 우려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시장 분위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현대비앤지스틸우를 포함한 5개 종목이 상장폐지 우려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들 종목의 상장주식 수가 적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 흥국화재2우B의 수익률은 -14.26%로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티브로드도봉강북방송의 자진 상장폐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 골드앤에스의 수익률은 -36.82%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조회공시 요구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골드앤에스는 이에 대해 "코스닥시장 공시규정에 해당하는 사항의 유무 또는 검토 중 여부, 이로 인한 주가와 거래량에 대한 영향을 신중히 검토한 바 현재 진행중이거나 확정된 공시규정상 중요한 공시사항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올리패스의 수익률은 -30.05%로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올리패스가 지난해 출시한 탈모화장품을 RNA(리보핵산) 탈모화장품이라고 속여 규제당국의 행정처분을 받았습니다. 이후 회사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논란이 더욱 커졌습니다. 이에 대해 규제당국은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프로테옴텍의 수익률은 -20.0%로 하락했습니다. 이번 주 기업공개(IPO)시장에서는 백신 개발업체 큐라티스와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업체 프로테옴텍 등이 상장할 예정입니다. 프로테옴텍은 일반공모를 진행하며, 공모가는 희망 범위 하단인 45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반 청약에서는 흥행에 실패하였으며, 최종 경쟁률은 35대 1로 나타났습니다. 프로테옴텍은 알레르기 체외진단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전 세계 54개국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음식과민성 다중검사 제품 개발에도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