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7월 첫째주) 2차전지 관련주 상승
본 주간시황은 chat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인도 SENSEX는 지난 주에 2.93%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센섹스(SENSEX)지수와 니프티(Nifty)50지수는 금요일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1년 전 대비로는 각각 2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금양은 지난 주에 56.31%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금양은 최근 몇 일 동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5일에는 19.39%의 급등을 기록하였다. 이 회사는 2차전지 관련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2차전지 시장의 성장에 따라 금양의 주가도 상승하고 있다.
○우진플라임은 개인 매수세에 힘입어 주가가 급등하였으며, 외국인도 매수 전환하였다. 현재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4.2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는 우진플라임을 사출성형기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평가하였으며, 주가는 저평가 구간에 있다고 분석하였다.
○에코프로는 최근 한 주간 29.97%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주가 상승의 주요 원인은 이차전지 사업에 대한 기대감과 테슬라의 판매량 호조에 따른 '테슬라 효과'였다. 에코프로비엠과 엘앤에프도 이와 같은 이유로 주가가 상승했다. 에코프로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으며, 주가가 100만 원을 향해 돌진하고 있다. 대신증권은 에코프로비엠의 판매량 증가를 예상하며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다. 에코프로는 MSCI 입성에도 도전하고 있으며,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일화학의 지난 주 수익률은 37.16%였다. 한일화학은 중국이 희귀금속 갈륨과 게르마늄 수출을 통제하기로 한 뒤 주가가 급등했다.
○유엑스엔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차세대 제품의 정확도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올리며, 시장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연내 탐색임상을 마무리하고, 내년 확증임상으로 상용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유엑스엔은 연속혈당측정기 전문 개발업체로서 'AGMS' 제품 개발 및 사업화 막바지 단계에 들어섰다고 밝혔다. 'AGMS'는 나노다공성 백금(Mesoporous Platinum)을 사용해 글루코스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유엑스엔의 기술력과 제품의 혁신성은 향후 성공적인 사업화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최근 한 주간의 수익률은 19.16%로 나타났다.
○사운드백신은 연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최근 한 달간 시총이 10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K-OTC 거래대금은 6월 동안 675억원으로 제한적이었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멀어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운드백신의 주가는 지난 주에 23.43% 상승했다.
○와이즈에이아이의 지난 주 수익률은 7.71%였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한-영 바이오&테크놀로지' 포럼에 초청되어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AI 구현'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바이오 및 디지털 분야의 전문 포럼에도 초청되어 AI 분야의 기술력 및 주요 성과를 소개했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옵트에이아이, 와이즈앤드이롭, 인텔렉투스 등과 함께 협업하고 있다.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대한방직의 지난 주 수익률은 -64.8%로 나타났다.대한방직을 포함한 몇 개의 종목은 시세조종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비앤지스틸우의 지난 주 수익률은 -31.66%로 나타났다. 이는 상장폐지 절차에 들어가는 다른 4종목과 마찬가지로 하락했다.
○멜파스의 지난 주 수익률은 -86.62%로 기록했다. 멜파스는 상장폐지금지 가처분 신청을 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법원의 결정이 서울남부지방법원으로부터 이루어졌다. 멜파스는 지난해 5월, 10월, 12월에도 횡령 및 배임 혐의로 문제가 되었으며, 이에 추가로 올해 1월에는 4억원 규모의 사건이 발생했다. 멜파스의 주가는 상장폐지에 따른 정리매매 첫날 급락했다.
○지니언스의 지난 주 수익률은 -29.87%로 나타났다. 이는 코스닥 상장 보안업체인 지니언스의 주가가 23% 이상 급락한 것과 관련이 있다. 이 회사는 해킹 시도 정황을 포착했다는 소식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주가 안정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기주식 보통주 20만주를 장내매수 방식으로 23억원에 취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지니언스는 주주들의 우려를 덜어내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