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3월 셋째주) 암호화폐 상승, 로봇주 강세

quantoasis 2023. 3. 18. 08:58
반응형

 

주간시황_20220318.pdf
0.25MB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제일 큰 상승을 보인 한주였습니다. 암호화폐가 드디어 안전자산으로서 인정을 받게되는걸까요?  크립토의 밝은 미래를 기대합니다. 글로벌 주식시장은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나스닥과 S&P500만 각각 3.54%, 1.07% 상승하였고, 유럽을 중심으로 하락폭이 컸습니다. 원자재에서도 실물경제가 안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에 원유는 하락했고, 안전자산인 금은 상승했네요. FX에서는 달러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코스피 상승률 1위는 54.02%의 상승을 보인 삼아알미늄이었습니다. 알루미늄박(양극집전체)를 만드는 회사인데, 최근 2차전지 테마가 함께 부각되면서 수혜를 입은 듯 합니다. 코스닥에서는 엠로가 최고상승률을 보여줬는데 삼성 SDS가 지분한다는 소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삼성전자가 지분을 매입하면서 급등했네요. 크로바하이텍은 대 일본 반도체 소재규제가 해소되는 것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했습니다. 

ETF에서는 ACE골드선물레버리지(합성H)가 가장 큰 수익률을 보였네요. 연일 하락했던 팔라듐선물이 반등 한것도 눈에 띕니다.

KONEX에서는 나라소프트가 63%가 넘는 수익률을 보여줬는데, 거래량이 낮은 상태로 억지로 올리는 케이스기 때문에 피하셔야합니다. 로보쓰리는 높은 거래량을 동반하며 18.98%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골프존데카도 좋은 실적을 발표하면서 상승했습니다. K-OTC는 딱히 눈에띄는종목이없네요.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코스피에서 세원이앤씨는 대표이사 배임 이슈 등으로 인해 제일 큰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제주은행이 하락률 상위에 올라와 있는것도 보이네요. SVB발 악재로 은행주가 하락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최대주주 반대매매 이슈로 디딤이앤에프가 하락률 최상위를 보였습니다. 최대주주가 바뀐다는 뉴스도 같이 났네요. 그리고 하이브와 카카오의 에스엠인수 전격합의로 재료가 소멸되면서 에스엠이 큰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변동성이 큰 주식은 접근하기 어렵네요. KONEX에서는 이엠티가 큰거래량을 동반하며 하락했습니다. 2차전지 전구체를 만드는 기업인데 제세능원이라는 큰 뒷배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지 못하면서 이익은 못내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K-OTC에서는 아리바이오가 기술성평가에 3번째 탈락하며 큰하락을 보였네요. 치매치료제관련 임상을 하는 기업인데 안타깝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