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3월 둘째주) SVB파산 영향, 비트코인 하락

quantoasis 2023. 3. 13. 09:48
반응형

주간시황_20230313.pdf
0.25MB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금주에는 SVB파산사태가 금융시장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비트코인이 -10.04%를 기록하며 주요지수 중 가장 큰 하락률을 보였네요.  글로벌 증시로 보면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는 하락을 보인반면, 베트남, 브라질, 인도 등 신흥국은 여전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도 각각 -1.72%, -1.54%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원자재들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팔라듐은 3개월 수익률이 -30%가 넘어가네요. 환에서는 혼조를 보였는데, 전체적으로 달러가 강세였습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금주 코스피 상승률 최상위는 더존비즈온이 차지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더존비즈온 등 3개사의 기업신용조회 회사 설립의 건을 통과시켜준 영향으로 보입니다. 이아이디, TCC스틸은 2차전지 관련 이슈가 부각되며 좋은 수익률을 보였네요. 2차전지 이슈는 코스닥시장에서도 이어졌는데요, 레몬은 전고체배터리 개발에 대한 기대감에 99.29%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케이씨에서도 95.71% 상승했는데요, SK텔레콤과 양자암호통신기술 사업협력기대감 때문입니다. 카나리아바이오는 글로벌 3상 난소암치료제에 대한 환자모집이 완료되었다는 이슈에 36.6% 상승했네요. 최근 바이오주식들이 흐름이 좋습니다.

ETF에서는 여전히 탄소배출권 관련 상품들이 상위에 있네요. 장이 약세라 인버스 상품들도 많이 보입니다.

코넥스에서는 플럼라인생명과학이 52% 상승했습니다. 동물의약품을 개발하는 회사인데, 미래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것 같습니다. 다만 작은 거래량으로 올랐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로보쓰리가 엄청난 거래량을 보이며 상승을 보였는데요, 최근 사모펀드 및 대표이사가 유증에 참여했습니다. 사모펀드와 회사측근들은 단기적인 시각으로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주목해볼 만 할 것 같습니다. K-OTC에서는 SK에코플랜트가 12% 상승한것이 눈에 띄네요. 폐배터리 재활용사업에 관한 기대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코스피 하락 상위는 인바이오젠이 차지했습니다. 최근 거버넌스 이슈가 부각 된 것으로 보입니다. STX중공업은 매각중단에 대한 리스크에 큰하락을 보였네요. 최근 AI로 핫했던 KTcs, 유엔젤등도 투자자들이 차익실현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국일제지는 최대주주가 보유주식을 디케이원에 매각했다는 소식에 55%나 하락했네요. 셀피글로벌은 최대주주 담보주식 반대매매이슈에다 리튬공급계약 취소 등 안좋은소식이 많았네요. -18.52%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넥스에서는파워풀엑스, 바이오인프라생명과학이 의미있는 거래량이나오면서 하락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코넥스 주식은 하락하는 종목들이 계속 하락하는 모멘텀이 보입니다. K-OTC는 비보존이 국내임상3상 성공에도 불구하고 큰 하락을 보였는데요, 기대감 해소에 차익실현 매물이 나온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비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기대감이 대단하므로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