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3월 첫째주) 2차전지 관련주 강세

quantoasis 2023. 3. 4. 10:54
반응형

 

주간시황_20220303.pdf
0.25MB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이번주 주식시장은 전세계에서 코스닥이 제일 좋았네요. 무려 3.02%나 올랐습니다. 국내 2차전지 주식들이 상승랠리를 보인 영향으로 보입니다. 하락률이 가장 큰 곳은 브라질로 -3.97%를 기록했습니다. 그동안 강세를 보였던 암호화폐들은 큰 하락을 보였네요. 최근 실버게이트의 뱅크런 위기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실버게이트 은행은 암호화폐계에 많은 자금을 대주던 은행입니다. 커머디티에서는 니켈가격(-5.63%)이 많이 빠진 것이 눈에 띄네요. 반면 WIT원유는 3.67%상승했습니다. 환율에서는 엔과 원화의 환율상승이 눈에 띕니다. 원/달러과 엔/달러 환율이기 때문에 달러 강세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코스피에서는 한농화성이 54.85%상승하여 최상위를 기록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사업에 대한 기대감 때문으로 보입니다.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도 눈에 띕니다. 이 종목도 폐배터리관련 사업 기대감때문에 상승했는데요, 전체적으로 2차전지 종목들이 강세를 보입니다. 코스닥에서는 미래컴퍼니가 무려 71.18%상승했습니다. 미래컴퍼니는 삼성전자의 의료로봇 진출설에 계속해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디알텍도 같은 이유로 상승했네요. 아이큐어는 665억 규모의 도네피질 패치 공급에 급등했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전체적으로 기술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TF에서는 역시 2차전지 테마들이 상승세를 보였네요. 그 중 TIGER 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가 10.74%로 최상위에 올랐습니다.

코넥스에서는 디피코가 74.15% 상승했는데, 기술성평가 통과 이후 상장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디피코는 포트로라는 소형 전기트럭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K-OTC에서는 보아스에셋이 강세입니다 지난해 당기수익 61억 올렸다는 기사가 있네요.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코스피에서는 KH필룩스가 KH그룹 검찰소환조사에 악영향을 받으며 -13.40%수익률로 약세를 보였네요. 남양유업도 회장일가와 사모펀드의 소송건 때문에 약세를 보인듯 합니다. 요즘은 주식선택에 있어서 오너리스크 등 거버넌스를 잘 체크해야합니다. 코스닥에서는 노블앰엔비가 -42.92% 하락했습니다. 이 종목 또한 지배종목 리스크가 있습니다. 셀피글로벌은 최대주주가 반대매매를 당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있습니다. -29.70% 하락했네요.

ETF에서는 미국장기국채선물레버리지가 -4.95% 하락했습니다. 미국 금리상승 영향으로 보입니다.

KONEX에서는 나라소프트가 -28.33%로 최하위에 머물렀습니다. 스마트운동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거래정지가 되었다가 잠시 기사회생한 기업인데, 아직 오퍼레이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네요. 피앤아이컴퍼니는 저번주 상승폭을 그대로 반납했습니다.  K-OTC에서는 현대아산에 눈에 띄네요. 시총 1500억입니다. 남북경협관련 사업을 하다가 건설업을 새 먹거리로 삼고있다고하는데, 기대해보겠습니다. 메디포럼은 나스닥 상장을 기대하며 최근 급등했는데 차익매물이 출회된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