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2월 둘째주) 우선주 테마주, chatGPT관련주 상승

quantoasis 2023. 2. 11. 10:02
반응형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금주는 국내외 전체적으로 조정을 보였습니다. 특히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VIX는 14.71% 급등했고, 달러 환율도 원 기준으로 2.85%가 올랐네요. 코스닥은 0.74% 올랐지만 코스피는 -0.43%로 하락을 보였습니다. 해외지수들도 영국을 제외하고 모두 부(-)의 수익률을 보인 가운데 나스닥이 -2.41%로 제일 큰 하락폭을 보였네요. 나스닥이 그동안 많이 오른것에 대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온 것으로 출현합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오랜만에 큰 하락을 보였네요.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코스피에서는 코리아써키트2우B가 105.40%나 올랐습니다. 3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이유는 찾을 수 없네요. 코스닥 루트로닉3우C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주는 본주보다 거래량이 적어 유동성리스크가 있어 적은 거래량에도 가격을 급등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 가치와 괴리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유엔젤은 SKT에서 요새 화두인 대화형 AI를 출시한다는 기대감에 41.44%가 올랐구요, 웅진도 Azur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이유로 chatGPT 테마에 껴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에서는 chatGPT관련주로 린드먼아시아가 급등했네요. 린드먼아시아는 chatGPT관련 기술을 가진 페르소나ai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MDS테크는 엔비디아의 AI모듈 총판으로 매출확대가 기대감에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외에 최초로 비마약상진통제인 오피란제린 국내임상 3상을 통과한 비보존의 영향으로 비보존제약이 48.65%나 올랐구요, 경영권 분쟁 소식에 SMC&C와 SM LIFE DESIGN도 급등했습니다.

  ETF에서는 미국 장기국채선물인버스2X가 최상위 수익률을 보였고, TIGER인도니프티50레버리지, TIGER퓨처모빌리티액티브가 뒤를 이었습니다. 장기국채인데다 레버리지상품이다보니 변동성이 주식 못지 않네요. 

  코넥스에서는 이전상장 관련주들이 큰상승을 보였습니다. 이노진, 틸론이,토마토시스템이 그 대상입니다. 코스닥에 가서도 좋은 흐름 보였으면 좋겠네요.

   K-OTC에서는 카나리아바이오엠과 비보존이 바이오 임상 관련 영향으로 큰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메가젠 임플란트도 실적 기대감에 전고점을 향해 잘 올라주고 있네요.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코스피에서 대웅제약과 대웅이 메디톡스와의 톡신 소송에 패소한 영향으로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코스닥에서는 비상장주식 오아시스가 공모 수요예측 참패한 영향으로 지어소프트가 크게 하락했네요. 써니전자, 안랩 등 안철수관련주들은 하락을 보였습니다. 정치테마주의 변동성이 매우 크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ETF에서는 은선물이 크게 하락한 것이 눈에 띕니다. 코넥스에서는 로보쓰리가 큰 거래량을 동반하며 하락을 보였습니다. 경영진이 바뀌고 쇄신을 하고있는 회사인데, 최근 유상증자 등으로 지분이 희석된 이슈가 있습니다. K-OTC에서는 인동첨단소재가 다시 연일 하락을 보이고 있네요. 현대 투자에서 거버넌스 이슈체크는 필수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