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1월 셋째주) 암호화폐, AI, 항공 관련주 상승

quantoasis 2023. 1. 21. 09:51
반응형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이번주에는 지난주에 강세를 보였던 암호화폐가 또다시 독주를 했습니다. 비트코인이 무려 10%가 올랐네요. 이제 가격 수준은 FTX사태 이전으로 돌아왔습니다. 비트코인 신봉자로서 꾸준히 상승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국내외 해외 지수들은 보합수준에 머물렀고, 빅스의 상승이 눈에 띄네요. 옵션을 통한 헷지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이번 주 코스피 상승률 1위는 갤럭시아에스엠이 차지했습니다. 당국이 증권형토큰을 허용한다는 뉴스에 반응한 것으로 보입니다.관계사 중 갤럭시아넥스트가 블록체인 기반의 NFT, STO 사업을 한다고 하네요. 티웨이홀딩스와 에어부산 등 항공관련주도 눈에 띕니다. 여행수요가 많이 증가한 영향으로 보여요. 유가도 많이 안정화 되었구요.

코스닥에서는 요새 핫한 AI관련주들이 상위에 포진했습니다. 알체라, 셀바스AI가 AI관련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ETF중에서는 지난주에이어 베트남ETF가 최상위에 올랐네요. 그리고 중국주식형 ETF들이 여럿 상위에 올랐습니다. 작년 말부터 중국증시 흐름이 좋은 것 같아요. 코로나 규제 완화로 경기부양 기대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코넥스, K-OTC주식들은 꼭 평균거래량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한두주로도 상한가 하한가를 만들 수 있거든요.

코넥스에서는 듀켐바이오가 지난주에 이어 강세를 보인 것이 눈에 띄네요. 안지오랩과 인바이츠바이오코아도 이번주 상위에 올랐습니다. 안지오랩은 국내 임상2상 진행중인  바이오테크 회사입니다. 인바이츠바이오코아는 CRO관련주고요.

K-OTC에서는 지난주에이어 비보존이 강세를 보였고, 메가젠임플란트도 좋은 흘므을 보였네요. 메가임플란트는 경상도쪽에 영업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실적도 좋고 유럽발 수출물량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스닥 오스템임플란트와 비교해보며 분석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상장주식이 저평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3. 시장별 하락 TOP 10

테마성으로 오른 종목은 곧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번주에는 테마로 올랐다가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며 리스트에 오른 종목들이 많네요. 금비는 MB사면 관련주였고, 쌍방울도 정치테마주입니다. 코스닥에서는 아우딘퓨쳐스가 채권자로부터 피소소식에 급락했네요. 이런 노이즈가 있는 주식들은 조심해야합니다. 한국테크놀로지, 하이드로리튬도 지난주 흐름이 좋았던 종목들인데 상승폭을 돌려주었네요.

ETF에서는 미국주식형ETF들이 하위권에 포진했네요. 

코넥스에서는 에스케이씨에스가 하락률 1위를 차지했는데, 최근 물량이 나오는 걸 보아 이슈가 있는듯 하네요. 유동성이 낮은 시장의 특성상 어쩔수 없이 시장에 나오는 물량에 급락하지만, 반대로 매수에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하니 분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K-OTC에서는 인동첨단소재가 나락으로 가고있네요. 거버넌스 참 중요합니다. 아직 기술개발이 완료되지도 않았는데, 마치 곧 매출이 나올것 처럼 홍보하는 회사는 조심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