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1월 넷째주) 암호화폐, AI관련주, 안철수 테마주 상승

quantoasis 2023. 1. 28. 10:59
반응형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이번주도 코스피가 3.71% 코스닥 3.24% 상승하며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세계 증시 상승률의 상위권에 있어 기분이 좋네요. 비트코인은 지난주에 이어 또 9.57% 올랐네요. 3주 수익률이 32.71%입니다. FTX사태의 하락률을 다 채운듯 합니다. 나스닥도 4.32% 상승했는데, 테슬라가 금주 급등한 것이 좋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천연가스와 WTI는 큰 하락을 보였네요. 물가가 안정되나봅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이번 주에는 제주은행이 35.97%로 코스피중 가장 상위에 올랐습니다. 배당확대 기대감에 좋은 영향을 보였는데요, 제주은행은 인터넷은행 전환 및 매각 설 등이 있어 상승 재료가 있는 듯 합니다. 대성에너지는 에너지 가격 상승에 수혜를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에서는 씨이랩, 비플라이소프트가 1,2위에 올랐습니다 둘 다 AI소프트웨어 관련주입니다. chatGPT열풍에 AI소프트웨어 주식에 자금이 몰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주에는 거품이 따르니까 펀더먼탈을 잘 체크해야할것 같네요. 

코스피의 써니전자, 코스닥의 안랩  안철수관련주도 보입니다. 나경원의원의 전당대회 불출마선언으로 반사이익을 얻은듯 하네요. 정치테마주는 매우 조심하셔야합니다. 투자보다는 트레이딩의 마인드로 접근하여 베팅금액 조절 등으로 리스크를 관리해야합니다.

2차전지 주식들도 좋은 흐름을 보이면서 ETF 중에서는 TIGER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가 17.65%로 최상위에 올랐네요. 

KONEX에서는 파워풀엑스가 눈에 띕니다. 거래대금이 높아서요. 하지만 재무제표를 보면 반기 매출 64억에 영업이익 -10억 아직 적자를 탈피하지 못한 기업이네요. 그래도 이런 작은 종목들에서 대박이 출현하니 코넥스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보려고합니다.

K-OTC에서는 인동첨단소재가 저점을 찍고 다시 올라오네요. 항상 의심되는 기업인데, 오퍼레이팅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메가젠임플란트는 좋은 기업으로 알고있는데요, 7%나 오르면서 최근 3개월 40%이상의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3. 시장별 하락 TOP 10

코스피 하락률 상위는 한국주강이었습니다. 딱히 뉴스가 안보이는데 이렇게 급락한것을 보면 누군가가 주도적으로 팔고 있는 것 같네요.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화재가 시장상승에 따라가지못하고 하락했네요. 거버넌스 측면에서 아주 좋은 그룹이니 관심가져봐야겠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아나패스,엠벤처투자가 GCT세미컨덕터의 상장실패로 급락했습니다. 낙폭이 이렇게 큰것을 보면 투자자들이 GCT세미컨덕터에 대한 기대감이 컸었나보네요. 한번 관심가져볼만 합니다. 

KONEX에서는 나눔테크가 높은 거래량을 동반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의료기기를 판매하는기업인데, 매년 20억가량에 이익을 실현하고 있네요 시총은 129억입니다. 좋은 기업이지만 어쩔수없이 시장에 물량이 나와 하락하는 경우도 많으니 잘 분석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