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2월 첫째주) M&A관련주 상승, 금융주 하락

quantoasis 2023. 2. 4. 09:54
반응형

 

1. 국내 외 주요 인덱스

금주 주요 인덱스입니다. 이번주에도 코스닥은 3.45%로 강세를 보였지만 코스피는 -0.15%로 조정을 보였네요. 홍콩을 제외하고 해외증시들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나스닥이 3.31% 올랐는데,  연준의 베이비스텝(금리0.25%상승) 기대감에 빅테크주식들이 상승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암호화폐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네요. 이 분위기가 계속 지속되었음 좋겠습니다.

 

2. 시장별 상승  TOP 10 종목

이번주 코스피에서는 미래아이엔지가 51.29%로 제일 상위에 올랐습니다. 휴마시스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듯 합니다. kh필룩스는 남산하얏트서울 지분을 매각한다는 소식에 급등했네요. chatGPT관련주로 KTcs같은 주식도 보입니다. 요새 이런 인공지능주식들이 핫하죠.

코스닥에서는 주간 100%가 넘는 종목들도 출현했습니다. 피에스엠씨는 반도체 핵심부품 생산업체인데, HLB그룹에서 인수한다는 소식에 3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HLB그룹은 바이오그룹인데 어떤 연유인지 궁금하네요. 무리한 인수합병이 "사업다악화" 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믈멀티미디어도 최대주주변경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ETF중에서는 미국FANG플러스가 10.86%로 최상위에 올랐습니다. 메타가 대규모 자사주 매입 및 호실적 발표때문에 급등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나스닥,코스닥 관련 ETF가 강세였네요.

KONEX에서는 토마토시스템, 이노진이 40%대 상승을 보였습니다. 두 종목 다 코스닥 이전장상을 통과한 종목인데요, 이전 상장이후에 계속 오르는 것 보면 시장 벨류가 높게 책정되었나봅니다.

K-OTC에서는 아리바이오가 눈에 띄네요. 장외에서 꽤오래동안 살아남은 기업인데, 최근 거래량이 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삼진제약과 치매치료제 국내3상 들어간다는 소식때문에 상승한 것으로 보이네요.

 

3. 시장별 하락 TOP 10 종목

이번주 하락기업입니다. 코스피에는 금융주들이 하위권에 많이 포진했네요. JB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한화생명이 보입니다. 코스닥에서는 뉴지랩파마가 일주동안 반토막 났습니다. 회사에서는 아무 문제없다고 하는데, 주가는 문제가 있다고 말해주는 듯 합니다. 피에스엠씨에 피인수되는 휴마시스도 보이네요. 소액주주들과 갈등을 겪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주 ETF는 그간 강세를 보였던 중국과 베트남 ETF들이 하위권에 포진했습니다. 원유관련 ETF도 약세를 보였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