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주식시황](1월 둘째주) 암호화폐,국내외 주식 상승

quantoasis 2023. 1. 14. 12:09
반응형

 

1. 국내외 주요 인덱스

1월 둘째 주 주요 인덱스들 성과입니다. 전체적으로 환율은 하락하고 시장은 상승했네요. 눈에 띄는 것은 암호화폐의 강세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이 9~10%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다시 금융시장에 자금이 유입되는 느낌입니다.

 

VIX는 -17.38%로 최근 큰 하락을 보였네요. VIX는 보통 주식시장의 공포를 나타내는데 최근 3개월간 -41.05%가 하락할 만큼 자산시장이 안정화된 것 같습니다.

 

국내 코스피, 코스닥도 3~4%정도 상승을 보여주었고, 가장 큰 상승률을 보여준 국가는 독일이네요. 4.86%입니다. 최근 3개월간 33.92%의 상승률을 보인 것도 눈에 보이네요.

 

 

2. 시장별 상승률 상위 10 종목

시장별 상승률 상위 종목들입니다. 코스피에서는 sk네트웍스우가 1위를 차지했네요. sk네트웍스가 골프장, 주유소 등 자산들을 금리가 오르기 직전 매각하여 사업구조 개편한 것이 부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2위인 혜인은 국내 광산에서 리튬이 발견되었다 하여 테마성으로 급등했네요. 이런 주식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코스닥에서는 한국테크놀로지가 64.94% 상승으로 1위를 차지했네요. 주당 500원에 50억 유상증자 공시가 있었습니다. 유상증자가 호재성 뉴스인지 악재성 뉴스인지 판단하기란 매우 어려운데요, 한국테크놀로지는 현금성자산이 없는 가운데 자금수혈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티라유텍은 정부와 스마트공장 구축 소식에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코스피에서 핫한 종목인 금양과 MOU를 맺은 뉴스도 있는데, 투자 시에는 주의하여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ETF는 TIGER 200에너지화학레버리지가 14.59%로 1위를 차지했네요.

 

KONEX와 K-OTC종목도 살펴보았습니다. 이런 시장에서는 단주로도 상한가 하한가를 왔다 갔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 거래가 가능한지 거래대금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코넥스에서는 듀켐바이오가 눈에 띄네요. 치매진단 방사선의약품 수요가 급증한다는 뉴스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k-otc에서는 비보존이 9.83% 상승했네요. 비보존 제약이 20억 규모 유상증자에 나선 것이 재무구조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였나 봅니다. 비보존은 오피란제린이라는 비마약성 진통제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 시장별 하락률 상위 10 종목

이번엔 하락률 상위입니다. 코스피에서는 대원제약이 -9.54% 하락을 보였습니다. 코로나가 안정세를 보이자 코로나테마주식들이 하락세를 보였네요. 금비도 테마성으로 급등한 것에 차익실현 물량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변동성이 큰 주식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코스닥에서는 메디콕스가 오라메드신약 3상 실패로 -23.15%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ETF는 시장 하락에 베팅하는 인버스 ETF들이 하락세를 보였네요.

 

KONEX에서는 볼빅이 물량이 나오면서 -12.33% 하락했습니다. 국내에선 그래도 꽤 인지 있는 골프용품 브랜드인데 최근 대주주가 바뀌며 반전을 꾀하려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K-OTC는 인동첨단소재가 보입니다. -10.5% 수익률을 보였는데, 최근 회장이 구속되는 등 잡음이 있었던 회사입니다.

 

이번주 주간시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