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황

[연간결산] 2022년에는 어떤 주식이 올랐을까?

quantoasis 2023. 1. 1. 10:21
반응형




르세라핌의 안티프레질(antifragile)이라는 노래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안티프레질이라는 용어는 블랙스완(black swan)으로 유명한 나심탈렙이 쓴 용어인데요, 깨지면 깨질수록 강해지는 성질을 뜻한다고 합니다.

2022년 역대급 하락장이었죠. 많은 투자자님들이 손실을 겪고 있으실텐데, 23년에는 꼭 계좌가 떡상하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2022년 리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1. 국내외 주요 인덱스


국내 외 주요 인덱스의 성과입니다. 맨 처음 보이는 것은 리플,비트코인,이더리움의 큰 하락입니다. 1년새 약 50~60%의 하락이 있었네요. 크립토 윈터가 빨리 지나가길 바랍니다 ㅠㅠ

상승쪽에서 두드러진 모습을 보인 것은 달러(USD)입니다. 달러는 엔, 원 ,유로 대비해서 모두 강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반대로 엔(JPY)은 상당한 약세를 보였네요. 미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시작된 현상으로 보입니다.

나스닥(IXIC)은 1년 수익률이 -33.54%를 기록할만큼 약세장을 보였습니다. 슬프게도 국내증시도 코스피 -25.29%, 코스닥 -33.92%로 큰 하락이 있었네요.

공포지수라고 불리우는 빅스(VIX)는 26%의 상승을 보이며 하락장에서 좋은 헷징수단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2. 코스피 TOP 10 종목

2022년 최고 상승 종목은 금양이었는데요 무려 389.75%의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2차전지 사업의 확장으로 성장기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심이 가신다면 보고서를 직접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변동성 면에서는 일동제약이 가장 상위에 올랐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관련 주였는데요, 전체적으로 테마성을 가진 주식들이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거래대금은 역시 삼성전자가 12개월 일평균 9,264억으로 부동의 1위를 보였습니다.


3. 코스닥 TOP 10 종목

이번에는 코스닥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코스닥 수익률 1위는 하이드로리튬이었습니다. 1529.69%의 무지막지한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2차전지 원재료가 급등하면서 하이드로리튬이 수혜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변동성은 카나리아바이오가 가장 상위에 올랐는데요, 인수합병 등으로 잡음이 많은 회사입니다. 이런 종목에 접근하실때는 꼭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거래대금 1위는 엘앤에프가 차지했네요. 역시 2차전지 양극재 관련 주식이고 올해 실적개선이 뚜렷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4. ETF TOP 10 종목

ETF에서는 인버스 레버리지 주식들이 수익률 상위에 올라있네요. 그 중에 KODEX 미국S&P에너지가 60.04%의 수익률로 롱온니 ETF중 유일하게 TOP10에 올랐습니다.

변동성에서도 국내 레버리지 etf들이 상위에 포진해 있네요.

일별 거래대금 평균에서는 KODEX의 KOSPI200 레버리지 와 인버스2x가 가장 상위에 올랐습니다. 우리나라 투자자들은 역시 고위험을 추구하나봅니다ㅎㅎ

TIGER 통안채, KODEX단기채, KBSTAR단기통안채 등 안정적인 자산에서도 거래대금이 컸었다는게 역대급 하락장이었음을 느끼게 해주네요.

5. 하락율 상위 종목

마지막으로 하락율 상위 종목들도 뽑아봤습니다. 시장에서 잡음이 많았던 종목들이 많이 보이네요.

투자할때는 꼭 재무제표를 통해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을 확인하고, 회사 경영진의 거버넌스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2022년 수익률 결산이었습니다. 2023년에는 계좌가 빨간색으로 물들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